탐방 인터뷰

[인터뷰] 2022년 그래픽카드 시장, ASUS 코리아에 묻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3-21 11:24:52

    에이수스는 우리에게 메인보드 제조회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에이수스는 메인보드 시장에서 세계 1위라는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래픽카드, 모니터를 비롯해, 컴퓨터 주변기기, 네트워크 장비, 게이밍 기어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선보이고 있다. 특히나 ROG 시리즈는 Republic of Gamers의 약자로 2006년 브랜드화되어 시작된 라인업으로 고사양 게임이 요구하는 고성능 기반의 하이엔드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RGB를 적용한 외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에이수스 그래픽 카드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레퍼런스를 뛰어넘는 성능으로 언제나 탑티어의 인기를 가질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특히나 NVIDIA의 GeForce 3000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카드의 경우 소비자 친화적인 가격 정책과 행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의 그래픽카드 시장은 채굴 이슈로 인한 그래픽카드 부족 현상으로 그래픽카드 시장은 공급에 비해 수요가 대폭 증가해 기형적인 가격 구조를 갖고 있기도 하다. ASUS 코리아에서 컨슈머&컴퍼넌트 디비전 리더를 담당하고 있는 이종혁 팀장을 통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 컨슈머&컴퍼넌트 디비전 리더, 이종혁 팀장

    안녕하세요. 에이수스 코리아에서 컨슈머&컴퍼넌트 디비전 리더를 담당하고 있는 이종혁 팀장이라고 합니다.

    ■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에이수스는 GeForce 3000 시리즈 출시와 더불어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었나?

    에이수스는 다양한 제품을 한국 시장과 더불어 전세계에 공급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ROG는 게이머를 위한 브랜드로 고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고퀄리티, 스타일리쉬 지향의 라인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게이머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과 선정에 있어 게이머와의 긴밀한 소통이나 창구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 이전에 저희는 매년 국내 유저나 미디어와의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를 제품 개선에 적용해왔습니다.

    지속적으로 유저분들이 지적해 온 부분은 가격이 였습니다. 그리고 GeForce 3000 시리즈 출시와 더불어 안정적인 제품 공급 및 가격 정책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나 2020년 말부터 코인 이슈로 인해 그래픽카드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했고 이는 소비자가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데 있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함을 의미했습니다.

    ▲ 소비자와 다각도로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ASUS

    저희는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오픈마켓을 통한 예약 판매나 네이버, 커뮤니티를 활용한 라이브 판매 방식으로 소비자의 구매부담을 되도록이면 줄이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지방에 계신 소비자를 위한 판매도 있었으면 하는 의견이 있으셔서 전국 각 지역을 찾아가 런칭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

    게이머를 비롯해 소비자분들이 상당히 좋은 평가를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우선적으로 말씀드려야 하는 부분이지만 이는 소비자분들의 피드백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게이머와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한국 시장을 확대하고자 하며 점차적으로 점진적인 결과물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한국 시장을 위한 ASUS KO Gaming GeForce RTX 3070 시리즈

    에이수스는 한국 게이머의 의견을 수렴한 ASUS KO Gaming GeForce RTX 3070 시리즈를 이전에 선보였습니다. 단순한 출시가 아닌 한국의 고유 디자인인 태극기 문양, 빗살무늬 토기 모양을 재해석하여 호랑이 로고 등과 함께 제품에 적용하였고 승리를 의미하는 필승과 Win 글자를 제품에 각인하였고 이는 전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사례입니다.

    에이수스 코리아는 GeForce 3000 시리즈 출시와 더불어 소비자와 긴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활용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상당히 놀랍습니다. 저희가 지난주 진행한 라이브 쇼핑의 경우에는 34만명이 시청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금의 그래픽 카드 시장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상당히 어려운 질문입니다. 지금 그래픽카드 시장이라면 아무래도 NVIDIA의 3000 시리즈가 현재 시장을 대변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재작년부터 시작된 그래픽카드 가격 상승 현상은 작년 중순에 정점에 도달한 이후 쉽게 회복되고 있지 않습니다.

    ▲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3080 O10G GAMING OC D6X 10GB

    물론 2022년에 들어와 점차적으로 안정화되는 추세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소비자, 판매자 모두,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에이수스 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그래픽카드 업체들도 충분히 알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수스가 그래픽카드 시장에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에이수스는 그래픽카드 부분에서 NVIDIA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고객분들은 에이수스의 3000 시리즈에 대한 많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불안정한 가격 변동성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우선적인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NVIDIA와의 협력으로 실질적인 가격 인하 및 안정화를 선제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며 수입사 및 유통 채널과의 제반적인 준비가 마무리된 상황입니다.

    ▲ 각 지역을 돌며 오프라인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한 ASUS 코리아

    에이수스는 게이머들이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에이수스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아마도 이 인터뷰를 보고 계신 시점에서는 안심하고 구매 가능한 에이수스 그래픽카드를 만나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에이수스 코리아는 일반 고객 및 기업을 포함해 게이머를 위한 차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소통의 창구가 제한되었지만 고객과의 열린 소통의 결과물을 하나하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에이수스 코리아는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 적용과 더불어 게이머를 위한 제품을 선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게이머가 에이수스 사용자라는 것, ROG 유저라는 것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